연필KAERI 소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세계 원자력 기술을 선도하는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 기관입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과학기술과 산업기술 기반이 전무하던 1959년 2월 3일 원자력 기술 자립을 통한 에너지 자립의 목표 아래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기술 연구기관입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960~1970년대 연구용 원자로 TRIGA Mark-Ⅱ와 TRIGA Mark-Ⅲ를 도입,기초기반 연구를 통해 원자력 기술개발의 디딤돌을 놓은 데 이어, 원자력 발전 도입 타당성 분석, 발전요원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제3의 불’ 원자력 발전 시대 개막에 기여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설립 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표준형원전 원자로계통 설계, 중수로 핵연료 및 경수로 핵연료 국산화,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자력 설계 건조, 방사성 동위원소 신약 개발, 사상 첫 원자력 시스템 일괄 수출 등 원자력 기술 자립의 빛나는 이정표를 남기며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과 경제 성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 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가정책으로 확정된 ‘미래 원자력 시스템 개발 장기 추진계획’에 따라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과 이와 연계한 ‘꿈의 원자로’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 청정 에너지 수소 대량 생산을 위한 초고온가스로(VHTR) 개발 등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과 경제성, 핵확산저항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미래 원자력 시스템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형 상용 원전 핵심 기술 개발, 연구용 원자로 및 전력 공급과 물 부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줄 일체형 원자로 SMART 수출을 통해 원자력 수출 산업화에 더욱 가속 페달을 밟아, 원자력이 에너지 안보의 보루에서 국가 신성장 산업으로 도약하는 주춧돌을 놓고자 합니다. 방사선융합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의 일자리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데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KAERI1